본문 바로가기
구석구석 사회적경제

삐뽀삐뽀, 장난감 병원으로 오세요.

by 지나파크 2022. 4. 2.

TOY HOSPITAL in Sangdo


서울에 무슨 "장난감 병원"이 있다고요?
장난감 가게도 아니고, 수리점도 아닌 "병원"이 있다길래 너~~~무 궁금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성대로 180 상도 어울마당 (2층)에 있는 장난감 병원

위치는 상도4동 어울마당 건물에 위치해 있었고, 1층에 카페 옆으로 올라가니 키즈카페 문이 보입니다.
상도4동은 지난 2014년 서울형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선정되면서 주민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커뮤니티 앵커시설로
상도어울마당을 만들었고~ 2층에 키즈카페 안에 장난감 병원이 개소되어있습니다.

키즈카페를 생애 처음!!! 들어가 본 건데요.

책을 읽으면서 무럭무럭 자라는 공간과 (아기자기)
역할극이 가능한 다양한 복장도 있고~ 소꿉놀이 코너도 있구요. (끄악 깜찍)
장난꾸러기들을 뻉글뻉글 돌릴 수 있는 미끄럼틀 (와웅 편백쓰!)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다 좋아하는 편백나무Zone


오전이라 한가한 장난감병원&키즈카페를 구경하고 김영림 장난감 병원장님과도 여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팍: 아이들이 장난감 병원에 어떻게 오게되나요?
림: 아이들이 무척 진지한 얼굴로, '선생님. 제 장난감이 죽었어요. 살려주세요~' 하고 들고와요. 몇몇 엄마들은 뒤에서 엄청 우스워해요. 그러면 의사선생님인 어르신들이 요리 조리 뜯어 보고는, '음.. 하루는 입원을 해야할 것 같아요. 우선 맡기고 다 고쳐지면 다시 오세요.' 한답니다. 간단한 건 바로 고쳐줄 수 있지만 시간이 좀 필요할 때도 있으니까요. 그러면 아이들은 '네.. 꼭 고쳐주세요~*_*' 하고 접수를 마치고 돌아간답니다.

팍: 정말 귀엽네요. 진지한 아이들 얼굴이 상상되요. 그런데 여러 아이들이 사용하고 노는 것 치고는 너무 깨끗해요.
림: 네 저희는 코로나 전부터 꼼꼼하게 세척하고 소독해왔어요. 의사선생님들께서 청결을 중시하다보니 항상 쓸고 닦으면서 관리해주세요.!

팍: 음.. 저도 알아주는 똥손이라 이것 저것 고장을 많이 내는 데, 장난감을 고치는 기술을 어디서 배울지, 어렵진 않을 지 궁금한데요.
림: 먼저 시작하신 분은 함께 일하는 마을발전소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님께서 뭐든 고치는 만능 뚝딱이셨어요. 혼자 봉사활동으로 하시던 장난감 치료를 어르신 일자리로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하셔서 이렇게 병원을 만들게 되었어요.
이사장님께서도 처음 교육시켜주시고, 주변 기술자분들을 모셔서 수업도 진행하구요. 이렇게 아이들이 없는 시간에 장남감의사샘들께 교육과 실습을 계속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지역의 어르신들은 장난감 병원에서 어엿한 의사선생님으로 활동도 하시고, 소소한 급여도 받으시니 스스로도 많이 뿌듯해하고 보람있어 하세요.

팍: 그렇구나. 여기 키즈카페는 어르신들에게도 모일 수 있는 공간도 되고 주민들과도 소통하고 너무 좋아하실 것 같아요.
림: 네~ 맞아요. 소통의 공간이 우리 장난감병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요즘에는 조부모와 같이 사는 경우가 많지 않다보니 세대간의 소통이 활발하지가 않죠.
아이들 공동 돌봄과 장난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교육도 병원의 중요한 역할이지만,
어르신, 부모, 아이들이 한 공간에서 소통하며 어울리면서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것이 장난감 병원이 만들어가고자 하는 마을이랍니다.

장난감 병원을 통하여 느낀 점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이슈인 노인소외와 아이 돌봄 공간 부족, 자원 낭비,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공동체간의 소통과 신뢰 회복까지 많은 문제를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는 신박한 비즈니스가 있다는 감탄과 함께, 이러한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기획하고, 자원을 동원하고 만들고 관리하는 '활동가'의 중요성이었다.

우리 사회속 사회적경제는 알수록 매력적이고 많은 문제의 해법임을 다시 한번 느끼고 돌아왔다.

장난감 병원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아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http://www.sharehub.kr/sharestory/news_view.do?storySeq=2429

외로운 마음마저 치료하는 ‘장난감 병원’ - 마을발전소 사회적협동조합 김영림 활동가 인터뷰

동작구 상도동의 한 마을 공간, 어르신들이 모여 알록달록한 장난감을 요리조리 매만지며 환하게 웃습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놀 법한 장난감이 어르신

www.sharehub.kr


도시재생 활동가 김영림 병원장님과 함께 ♥


장난감 병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