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석구석 사회적경제

2023 부산 사회적경제박람회 #행복나래

by 지나파크 2023. 6. 30.

박람회 첫째날, 10:30-12:00 일정


(신현상 교수)
250명 이상 구매자 연구 결과,
고졸이하 소비자 재구매율이 높음. 고소득자의 2회이상 구매율이 높음.


기존 셀프베네피팅에 other benifiting을 추가해야함. 공감 능력이 좋은 사람에겐 sv 나 other benefiting 이 높을수록 구매.  낮은 사람에게 funtional value 가 좋음.



파파스컷 사례 (로움)
고기 등급기준은 마블링. 마블링을 키우기 위해 일반적인 22개월 소를 30개월까지 키움. 그래야 투뿔 한우. 일반 유기농 소는 3등급. 파파스컷은 22개월만 키움. 맛 테스트에사 밀리지않음(65%)


플라스틱 용기 줄이기 시도함.


사회적기업으로 두 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쉽지않음.


11번가, 어떤 se상품이 잘팔리는가.


300여개 se 기업이 입점해있음.


온라인 마켓에서 중요한건 이미지,
홍보 (맘카페 대박사례)
Cs 가 중요. 대면이 아니라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신뢰를 쌓아야 함
패키징. 친환경 등 특징을 담아 이미지를 살려야함.
기업의 소셜가치 설명해야함.

식품은 맛에 따라 판매울 좌우. 비식품군은 기존에 없는 상품(기능적). 제조단가가 대기압과 차이있어 경쟁력없음. 해썹 인증을 받아야함.


총평
홈쇼핑은 50-60대 고객. 가격 품질 마케팅을 갖추어야함. 온라인 마켓에서는 입점만이 끝이 아님. 어프라인도 청소도하고 마케팅도 하고 고객응대도 하듯이 온라인도 꾸준히 관리해야함. 상품의 스토리를 잘 만들아야함. 집토끼에 잘해야해. 계속 재구매를 하는 사람의 수익률이 5배이상 높음. 충성구매고객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함.


사회적기업중앙회 회장님.
사경기업 생태계 중 연계 기업이라는 표현이있음. 국가지원뿐만 아니라 행복나래외같은 대가업등과 협업해야함.

행복나래 사장. 처음엔 공공구매 시장 겨냥, 이 후 B 2 c를 놓칠 수 없다고 판단함.

댓글